창작집단 싹

참가작 : 행맨 – 줄에 걸린 사람

행맨 – 줄에 걸린 사람

[ 서커스X연극 ] 국내최초 서커스 에어리얼과 버티컬 퍼포먼스를 합쳤다. 7M 높이 줄에 매달리고 타고 날아다니는 고난도 공중 퍼포먼스 연극. ⌜행맨 - 줄에 걸린 사람⌟
  • 단체명 : 창작집단 싹(Creative Group SSAK)
  • 작품명 : 행맨 – 줄에 걸린 사람(HANGMAN)
  • 극작 : 곽시원(Kwak, Siwon)
  • 연출 : 박성찬(Park, Sungchan)
  • 러닝타임 : 100분

극단 소개

예술가의 꿈을 안고 알바를 하고 오디션을 보며 전전긍긍하던 젊은이들은 ‘각자 하고 싶은 거 못하고 힘들 바에는 같이 하고 싶은 거 하면서 힘들자’며 모였습니다. 저희는 우리가 겪고 있는 젊은이들의 삶을 무대 위에 올리고자 합니다. 누군가는 ‘너희가 얼마나 인생을 아느냐’, ‘너흰 싹수가 노랗다.’며 말하겠지만, 그에 대해 저흰 ‘젊은이들이여, 우리가 겪고 있는 아픔이 우리 현 사회의 문제점이고 현 위치이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런 얘기를 세상에 던지기에 우린 아직 힘이 없지만, 문제없습니다. 언제나 그랬듯 우린 방법을 찾을 것이기 때문에. 저희만의 연극을 통해 힘을 기르고 그 힘을 통해 고정관념을 싹 다 깨부수고 싶은, 노란 싹이 아닌 황금빛 싹임을 세상에 알리고 싶은 ‘창작집단 싹‘입니다.

작품 주제

[ ‘삶’이란 ‘영화’의 주인공이라면? ] 인생이 한 편의 영화라는데, 그 주인공이 나이고, 불행을 뒤집어쓰는 인물도 나라면 그 불행은 도대체 누구에 의해 의도되었는가? 그런 존재가 과연 존재할까? 만약 어느 날 하늘에서 내려온, 남들에겐 보이지 않는 줄이 내게 연결된다면. 그리고 그 줄은 나를 정해진 운명대로 이끌고 조정하는 줄이라면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그 운명을 받아들여서 존재할 것인가. 아니면 벗어나서 존재할 것인가. 과연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만 존재라는 것을 할 수 있을까. 이 작품에선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오직 나의 행동으로만 ‘나’를 증명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 ‘행동’으로 나 자신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연출 의도

‘사람들은 각자의 운명이 정해져 있고, 그 운명은 하늘에서 내려온 밧줄들을 통해 조정되어 있다.’ 이런 상상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자신을 조정하는 밧줄의 존재를 깨달은 인물과 이 극의 중요한 소품으로, 오브제로, 그리고 대도구로 등장하는 밧줄을 통해 정해진 운명을 탈피하기 위한 인간의 욕망에 대해 가볍고 유쾌하게, 때로는 진중하고 탐미적인 자세로 얘기하고자 합니다. 이 밧줄은 무엇인지, 밧줄을 누가 조정하는지에 대한 얘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정의도 직접적으로 내리지 않습니다. 무대 위에 존재하는 밧줄은 관객들이 자신을 옭아매고 있거나 고민하고 있는 상황들과 맞물려 판단되고, 정의되고, 해석될 것입니다.

시놉시스

고층 건물 청소부 ‘박민규‘, 그는 부양할 아내와 정신질환 여동생을 돌보느라 넉넉하지 않은 생활을 이어간다. 그는 남들만큼만 살자는 주의로 성실히 일하며 하루하루 살아가지만 유일한 친구는 우정이라는 이름으로 그를 부려 먹는다. 그러던 어느 날, 여느 때와 다름없이 건물 청소 일을 하던 ‘민규’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목소리들에 괴롭힘을 당하며 추락한다. 그러나 그는 상처 하나 없이 깨어나고 이내 자신의 목에 걸려있는 줄을 발견하게 된다. 타인에게는 보이지 않는 이 줄에 이끌려 조종당하는 ‘민규’. 당황하고 겁났지만, 줄은 ‘민규’를 이끌어 언행을 유도하거나 강요하여 그를 도와준다. 줄은 점점 더 복종을 원하고 그는 줄에 의해 행복과 불행을 오가게 되는데…. 그는 과연 자신을 괴롭히는 미지의 존재에게서 벗어날 수 있을까?

출연진 및 스텝

1. 곽시원(Kwak, Siwon) : 작가
2. 박성찬(Park, Sungchan) : 연출
3. 김종석(Kim, Jongsuk) : 조명
4. 장서희(Jang, Seohee) : 음악
5. 양은숙(Yang, Eunsook) : 움직임
6. 서상현(Seo, Sanghyun) : 에어리얼 감독
7. 전우현(Juen, Woohyun) : 포스터
8. 정혜원(Jeong, Hyewon) : 기획
9. 손진영(Son, Jinyoung) : 배우
10. 최연석(Choi, Yeonseok) : 배우
11. 이장순(Lee, Jangsoon) : 배우
12. 강래현(Kang, Raehyun) : 배우
13. 정혜원(Jeong, Hyewon) : 배우
14. 신민경(Shin, Minkyung) : 배우

공연사진

함께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Share on google
Share on twitter
Share on print
Share on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