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2020

THE 38TH KOREA THEATER
FESTIVAL IN SEJONG
2020.10.05.-11.07.

인사말


제38회 대한민국연극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존경하는 전국 연극인 여러분, 국내 최대이자 대표적인 연극 축제 제38회 대한민국연극제가 행정수도 세종시에서 개최됩니다. 올해 대한민국연극제의 슬로건은 “세상의 처마에서 연극 P.A.N.을 펼치다”입니다. ‘P.A.N’은 ‘Play, Artist, Networking’의 약자로, 세종시에서 연극인들과 세종시민이 화합을 위한 연극의 판을 벌인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축제 기간 세종시가 전국에서 모인 연극인과 세종시민이 연극으로 소통하며 하나 되는 공존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번 연극제가 세종시 문화예술 발전의 토양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오늘날 연극계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번 대한민국연극제 개최 또한 쉽지 않았습니다. 한국연극협회는 무엇보다 안전한 축제 진행을 위해 방역과 안전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더욱 화합하며 미래를 향한 건설적인 고민을 함께 해나가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번 대한민국연극제가 이를 위한 발판과 기회이자 어려운 시국으로 지친 관객의 마음을 위로하는 힐링의 축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관객 여러분의 따뜻한 격려와 응원이 필요한 때입니다. 지난 1여 년간 대한민국연극제를 위해 밤낮으로 땀 흘린 연극인들을 향해 힘찬 박수를 아낌없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연극인 여러분, 경연 결과에 상관없이 지금 이 순간 모두가 이 무대의 주인공입니다. 그동안 준비해 온 역량을 후회 없이 선보여, 준비한 공연이 관객과 소통하며 성황리에 치러질 수 있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땀의 결실이 멋진 축제로 거듭나길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대한민국연극제를 위해 정말 많은 분께서 애쓰시고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관계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제38회 대한민국연극제가 폐막까지 안전하고 무탈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마음으로 기원하며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38회 대한민국연극제조직위원장│(사)한국연극협회 이사장 오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