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프로그램 > 본선경연 > 작품 상세


본선경연

간절곶-아린 기억

작가: 전우수 | 연출: 전우수

지회명울산광역시지회
지회장명전명수
극단명푸른가시
극단대표명전우수
공연일시2023.06.19.(월)  15:00 (무료), 19:30 (유료)
공연장소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BelN;
공연시간90분
예약방법

예스24티켓으로 예약

관람연령8세 이상 관람가
문의전화064-702-5090, 6090(대한민국연극제 상황실)
푸른가시_간절곶-아린 기억

공연이미지

극단 푸른가시

극단 푸른가시의 단체명은 ‘푸름’이 상징하는 젊음, 정열, 열정, 도전 등의 의미와 ‘가시’가 상징하는 자극, 개혁 선도 등의 의미를 한데 모은 합성어로서 젊은 연극을 통한 사회 선도적이고 개혁적인 연극문화 단체로서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2010년 울산광역시 전문예술단체 지정, 2014년부터 ‘공연장 상주단체’ 연속 지정, 2013년 극단 전용 ‘소극장 푸른가시’를 운영 중인 울산의 대표적인 공연예술단체다. 

1988년 7월 창단공연 ‘열해’를 시작으로 1998년 연극 ‘사랑을 찾아서’로 제1회 울산연극제 대상을 차지 울산에서 첫 전국연극제에 참가한 후 ‘뼈와 살’(2000), ‘꽃마차는 달려간다’(2002), ‘작은할머니’(2004), ‘나비는 천년을 꿈꾼다’(2006) 등 중견작가들의 작품을 비롯해 ‘말할 수 없었습니다’(2008), ‘불매야 불매야’(2008),‘신화마을’(2012), ‘풍선’(2015), ‘엄마’(2016), ‘은미’(2016), ‘더불웨딩’(2018), ‘쌍학은 금신상을 물고’(2019), ‘노래방 가자’(2020), ‘복순이와 영달이’(2022). ‘간절곶’(2023) 등 향토성 짙은 창작희곡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130여 회의 공연으로 관객과 만나왔다.

연출의도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가 대한민국이다. 

2023년 현재 남북이산가족은 총 70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화상상봉을 포함해 잠시 잠깐이라도 꿈꾸던 이산가족 상봉을 실현한 사람은 고작 3천여 명에 불과하다. 분단국가 국민이 겪어야 하는 슬픈 현실이다. 

연극 ‘간절곶’은 남한 출신으로 6.25 전쟁과 함께 인민군이 됐다가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반공포로로 석방돼 다시 국군으로 재입대하는 등 기구한 운명을 살아야 했던 울산 사람의 실제 이야기를 토대로 했다. 

평생 북쪽에 두고 온 사랑하는 어머니와 여동생을 그리워하며 힘겹게 살아야 했던 이산과 실향의 아픔을 ‘간절곶’이라는 기원의 장소를 통해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간절곶’은 동북아 육지에서 새해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새해 첫날 소망을 기원하는 울산의 해돋이 명소다. 

이 간절곶에는 다른 곳에는 없는 ‘소망우체통’이라는 대형우체통이 있다. 

소원하는 내용을 엽서에 적어 넣으면 실제 배달이 가능하다. 

연극 ‘간절곶’에서도 극 중 인물들은 소망우체통에 저마다의 절절한 사연을 적은 엽서를 넣는다. 이들의 바람이 모두 이루어지길 진심으로 바란다. 

시놉시스

연극 ‘간절곶’은 남북분단으로 겪어야 했던 이산의 아픔과 갈등으로 힘겨워하면서도 결코 꿈을 잃지 않고 사는 3세대의 가족사를 다뤘다. 
전라도가 고향인 규태 가족은 생업을 위해 전국을 오가는 아버지를 따라 함경도 함흥에 정착했다. 
가장인 종환이 사업 문제로 집을 비운 사이 6.25 전쟁이 발발,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만다. 
규태는 인민군으로 강제 징집돼 전쟁에 참전하게 되면서 사랑하는 엄마 고흥댁과 경란 누나 그리고 사랑하던 향자와 생이별을 한다. 
낙동강 전투에서 낙오병이 된 인민군 규태는 체포돼 거제도 포로수용소에 수용되고, 남북 포로교환 때 북쪽 대신 남쪽을 선택한다. 
가족 모두 고향인 전라도로 내려왔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지만, 아버지를 제외한 가족은 모두 북에 남았고, 결국 다른 가족과는 이별해야 했다. 
전쟁통에 생사의 기로에 선 규태는 살아남기 위해 또다시 국방군에 입대해야 했다. 
수소문 끝에 아버지와 합류한 규태는 결혼과 함께 한가로운 어촌 마을 간절곶에 자리를 잡고 산다. 
아버지 종환은 남북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되자 그 충격에 생을 달리하고, 규태 역시 60여 년 만에 평생 가슴에 한이었던 가족과의 상봉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상봉의 기쁨을 학수고대하는 규태의 마음과는 달리 가족들의 마음은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 
아버지의 출신성분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야 했던 가족들은 규태의 이산가족 상봉을 앞두고 갈등에 휩싸이고...
푸른가시_간절곶-아린 기억
역할
성명
울산광역시 시장
김두겸
울산연극협회 회장
전명수
극단 대표전우수


역할
성명

규태

이현철

순자

구경영

성필전민수
손여사노영하
대길정재화
은주김경은
고흥댁김미영
경란조이안
향자홍세미
종환, 동영이상훈
상숙김서영
창순조상희
금선이나경
귀순이반디
미경엄영실


역할
성명
작/연출전우수
조연출손해영
무대디자인황지선
무대감독김재한
음향감독김학주
조명감독김철현
분장감독이현영
분장이정은
헤어팀장김명순
안무김영미
무대장치이형록
무대장치이동명
의상정정연
소품윤미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