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THE 38TH KOREA THEATER
FESTIVAL IN SEJONG
2020.10.05.-11.07.

본선


길 위에서


현실과 환상이 공존하는 정치 드라마!

함양 상림을 조성한 고운(孤雲) 최치원 선생의 애민정신(愛民精神) 이야기!

단체사단법인 극단현장
지역경남지회
공연일자20.10.17.(토)
공연시간19시 30분
공연장소세종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티켓정보20,000원
소요시간75분
관람연령12세 이상 관람가
문의전화044)866-7156
연출고능석
작가작 임미경 / 윤색 김학선
출연송광일, 최동석, 김헌근, 김도영, 박현민, 김진호, 황윤희, 신미점, 윤주란, 조정림, 윤정원, 조경희, 신경준, 지상수
홈페이지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THE 38TH KOREA THEATER FESTIVAL IN SEJONG

연출의도 / 작품소개

함양 상림은 신라시대 고운(孤雲) 최치원 선생이 홍수로 고통 받는 백성들을 위해 조성한 애민정신(愛民精神)의 상징이다.


나라의 근본은 백성이라는 참으로 당연한 정치 철학이 ‘애민’인데, 요즘에는 이전투구(泥田鬪狗)하는 정치인들조차도 애용하는 말이라 본래의 의미는 사라지고 닳고 닳아 빠져버린 말이기도 하다.

‘12세에 당나라 유학, 17세에 당나라 빈공과에 합격, 19세에 관직에 올랐으나 20대 중반 귀국. 30대 중반에 10여 개의 시무책을 진성여왕에게 올렸으나 골품제의 한계로 뜻을 펼 수 없었고 자신의 불우함을 한탄하여 관직에서 물러나 산과 강, 바다를 소요하며 지냈다.’

나라를 위해 큰 꿈을 꾸었던 위대한 사상가가 지방의 작은 현 천령군(지금의 함양군)의 태수를 자청하여 조성한 상림(上林)과 그 배경이 된 백성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 ‘애민정신!’


나는 작품 연습을 통해 ‘애민((愛民)’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시놉시스

낭만소년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소설가 강상민은 국회의원 최성택(최의원)의 보좌관인 박성호의 부탁으로 최의원의 자서전 대필을 맡게 된다. 작가로 세상에 이름을 알리고 싶은 상민에게 최의원은 대일문학상 심사위원을 따로 만나게 해 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상민이 통일신라 말기 진성여왕에 대한 역사 소설을 쓰고 있다는 것을 박성호에게 전해들은 최의원은 함양 상림을 조성했던 최치원의 애민정신을 자신의 정치철학과 연결 지어 자서전을 완성하자고 제안하고, 상민에게 자신의 집에 기거하면서 소설을 쓰라고 한다. 최의원과의 인터뷰 녹음을 재생하며 그 목소리와 대화를 나누면서 자서전을 구상하고 있던 상민에게 최치원 선생과 함께 함양의 상림(上林)을 조성했던 백성들이 환상처럼 나타난다. 최치원과 백성들은 최의원의 집을 썩은 내 난다고 부수기 시작한다. 집의 일부를 뜯어 숲 속으로 사라지는 역사 속 인물들을 바라보고 넋이 나간 상민 앞에 대학시절 그에게 소설 강의를 들은 바 있는 최의원의 딸 혜림이 나타나 자신을 제자로 받아 줄 것을 제안한다.

한편 당대표 경선을 앞두고 있는 최의원은 여러 가지 법안 등의 정책을 무기로 재벌가의 장남인 오민성과의 거래를 제안하는데....


단체소개

ㅇ 1974년 창단/ 2005년 사단법인 등록/ 2008년 전문예술법인 인증 / 2019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복합문화예술센터 ‘예술중심 현장’ (Art Center HYUNJANG)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ㅇ 법인 회원 43명 상근단원 10명으로 구성된 전문 극단으로 미래의 잠재 예술가이자 관객인 어린이들을 위해 2000년부터 아동극을 제작해왔으며 대사연극, 마임극, 음악극 등 다양한 창작 레퍼토리를 보유하고 있고, 문화예술교육, 지역 축제의 기획과 주제 공연 제작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ㅇ 전국연극제에서 대통령상 1회, 문화체육부장관상 4회 등 다수의 수상경력이 있습니다.

특히, 2016,2017년도 지역협력형사업 우수사례워크숍에서 공연장상주단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 2016년 고능석 대표가 오늘의 젊은예술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을 수상, 2019년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상, 대한민국 연극대상 베스트작품상<정크, 클라운>을 수상하였습니다.


제작진 및 출연진


대표단

주요제작진

출연진

성명

역할

성명

역할

성명

경상남도

도지사

김경수

진주지부장

박범주

강상민

송광일

경남 지회장

고능석

작가

임미경

최의원

최동석

극단대표

고능석

윤색

김학선

최치원

김헌근

연출

고능석

최혜림

김도영

액팅코치

고재경

박성호

박현민

기획

박낭주

오민성

김진호

기획

김서현

코러스

황윤희

무대디자인

박범주

코러스

신미점

조명영상

디자인

이금철

코러스

윤주란

무대제작

강선녀

코러스

조정림

음악

황윤희

코러스

윤정원

음향조작

조우숙

코러스

조경희

영상

손상한

코러스

신경준

진행

이동은

코러스

지상수



공연사진